우주로 들어가는 첫관문 북극성(Polaris)

북극성(Polaris)은 북반구에서 밤하늘의 북쪽을 가리키는 별로, 작은곰자리의 꼬리 끝에 위치한 별입니다.북반구에서는 북쪽을 찾는 기준점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이는 북극성(Polaris)이 거의 움직이지 않고 항상 같은 위치에 있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입니다.

북극성은 어떤 별 입니까?

북극성(Polaris) 의 공식명칭은 작은곰자리 알파별(Polaris) 입니다. 영문표기는 α UMi 입니다. 다른이름으로 북극성(Polaris) 이라고 하며 천상열차 분야지도에는 태일성(太一星) 이라고 표기 되어 있습니다. 라틴어 이름은 Stella Maris(바다별)로 불리웁니다. Stella Maris는 성모 마리아의 별칭 이기도 한데요 한때 9세기경 만들어진 찬송가 ” Ave Maris Stella “로 유명 해지도 하였습니다. 또, 북극성(Polaris)은 별이 하나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3중성으로 되어있습니다. 주성인 Polaris A 와 Polaris Ab, Polaris B 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중 Polaris B 는 천체망원경을 이용하면 관측이 가능한데 Polaris Ab 는 주성에 너무 가까이 있어서 쉽게 관측할수가 없습니다.

공식명칭: 작은곰자리 알파, α UMi

다른 이름: 북극성

카탈로그 명칭: HIP 11767, HR 424, HD 8890, TYC 4628-237-1

별자리: 작은곰자리

별 유형: 삼중성계(노란색 초거성 북극성 A, 흰색 주계열성 북극성 Ab 및 북극성 B)

적경: 2 h 31 m 49.08 s

적위: +89° 15′ 50.8″

질량: 5.4 태양질량

광도: 1,260L(태양보다 2,500배 밝음)

직경: 7000만km(태양의 50배)

온도: 6,015K

지구로부터의 거리: 132.76파섹 또는 433광년

회전 기간: 119일

2006년 nasa 허블 우주망원경으로 촬영한 북극성(Polaris)

북극성(Polaris)은 왜 특별 합니까?

북극성이, 제일 중요한 별인 이유는 현재로는 가장 북쪽하늘 천구에 위치한 별이고 움직이지 않는 붙박이별, 즉, 항성이기 때문 입니다. 북극성은 하늘에서 북쪽 방향을 알려주는 중요한 별로, 항해와 천문 관측에서 오랫동안 이용되어 왔습니다. 방향을 알수없는 어두운 밤에 북극성을 찾게되면 정확한 북쪽을 알수있기 때문입니다. 북극성을 바라보고 양팔을 벌리면 오른팔이 가리키는 방향은 동쪽이 되고 왼팔이 가리키는 방향이 서쪽이 되며 등뒤쪽은 남쪽이 되어 정확한 방향을 알려주는 길잡이 별 입니다. 또, 북극성은 지구로 부터 430광년 떨어져 있는 세페이드 변광성 입니다.

세페이드변광성이란, 수축과 팽창을 통해, 밝기가 주기적으로, 변하는별로서, 대표적인[맥동변광성]이기도 합니다.

1784년 존 구드리케가 처음 관측한 세페우스자리 델타별의 이름에서, 따왔으며, 그 델타별은, 세페이드변광성의, 표준광원 이라고 합니다

북극성(Polaris)이 가장 밝은별 인가요?

북극성을 제일 밝은 별로 알고 계시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그렇치 않습니다, 겉보기 등급이, 그리 밝지 않은, 2등성 정도로, 도심의 하늘에서는 자세히 보아야 겨우 찾을수 있을 정도 입니다.

참고로 밤하늘 에서 제일 밝은별은 큰개자리 알파별 시리우스 이고, 북극성은 50번째 정도 밝은별 입니다.

북극성(Polaris)은 어디에 있습니까?

북극성은 작은곰자리의 끝에 위치하며, 작은곰자리 전체는 북극성을 중심으로 회전합니다. 우리가 북두칠성으로 알고있는 큰곰자리의 국자 부분에서 끝에 있는 두 별(두베와 메라크)을 직선으로 이어 그 선을 5배 연장하면 북극성을 찾을 수 있거나, 카시오페이아 자리를 찾은뒤 입실론델타별과 알파베타별의 연장선이 만나는 점을 감마별에 이어 그방향으로 5배 연장하면 그곳에 북극성이 있습니다. 카시오페이아 자리는 북쪽 하늘에 “W” 자 형태로 빛나는 밝은별 입니다. 북두칠성(큰곰자리)과 카시오페이아 자리는 북반구 중위도 지역에서는 주극성 이기 때문에 4계절 동안 밤하늘에서 볼수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카시오페이아 자리를 이용하고 여름철에는 북두칠성을 이용하여 북극성을 찾을수 있습니다.

북극성(Polaris)의 고도는 어떻게 아나요?

북극성(Polaris)의 고도를 알기 위해서는 자신(관측자)의 위도를 알아야 합니다. 즉, 자기가 위치한 위도가 고도가 되는것 입니다. 위도를 알기위해서는 스마트폰 지도좌표 나 GPS좌표 어플을 이용하거나 구글지도 에서 우클릭하면 해당지점의 위도와 경도를 볼수 있습니다. 북극성은 지구의 자전축과 거의 일치하는 위치에 있기 때문에, 북반구에서는 북극성이 항상 북쪽 하늘에 고정되어 있습니다.

(예) 서울의 위도는 약 37도 이기 때문에 서울에서 북극성의 고도는 약 37도가 되는 것 입니다. 따라서 북쪽을 바라보고 37도 위를 바라 보면 북극성이 위치 하고 있습니다

북극성의 변하지 않나요?

그렇치 않습니다. 지구의 자전축이 세차 운동을 하면서 약간씩 흔들리기 때문에, 북쪽 천구 극이 하늘에서 가리키는 별이 조금씩 변합니다. 이 변화가 매우 느리게 일어나기 때문에, 현재 북극성인 폴라리스는 앞으로도 수천 년간 북극성을 유지할 것입니다.

다음 북극성(Polaris)은 무었인가요?

현재는 하늘에서 북극성(Polaris)이 북쪽의 기준점 역할을 하고 있지만, 지구의 자전축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세차 운동(precession)을 하기 때문에 약 26,000년의 주기로 천구의 북극 위치가 변합니다. 따라서 시간이 흐르면 북극성 역할을 하는 별도 바뀌게 됩니다.따라서,북극성의 역할을 할 다음 주요 별은 서기4000년 세페우스자리의 에라이, 7900년 세페우스자리의 아데라민, 10,223년 백조자리 데네브가 되며 서기13,600년에는 거문고자리의 베가(Vega) 가 되어 다음1,000년 동안 가장 밝은 북극성이 될 겄입니다. 앞으로 먼 훗날 후에는 베가가 천구의 북극과 가장 가까운 별이 되어서 북극성 역할을 하게될 것 입니다. 베가는 고대에도 북극성 역할을 한 적이 있습니다.

지구의 세차운동으로 변하는 북극성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